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 배변습관 개선 방법

by 구룩구 2023. 7. 30.
반응형

강아지 배변습관 개선 훈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의 배변습관은 반려견을 키우는 견주로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올바른 배변습관은 주인뿐 아니라 강아지의 건강과 행복에 매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배변훈련은 주인과 강아지 모두에게 노력과 인내를 요구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강아지의 배변습관을 개선하는 방법과 효과적인 훈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배변습관 개선을 위한 팁

강아지의 배변습관은 어릴 때부터 하는 것이 좋고 어느 정도 크고 나서는 좀 더 시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배변습관을 길들이기 위해서는 일관되고 효과적인 훈련 방법이 필요합니다.

1. 배변패드 적응 훈련

처음에는 큰것보단 작은 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사용하고 버릴 수 있어야 합니다. 먼저 집내부의 구석진 장소 여러 군대를 찾아 배변패드를 깔아줍니다. 한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장소에 깔아 두는 이유는 강아지가 어디서 배변을 할지 선택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이후 배변패드가 있는 장소에서 간식을 조금씩 주면서 강아지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친근한 장소로 생각하게 만들어 줍니다.

2. 간식통 만들기

배변패드 근처에 강아지들이 손 닿지 않는 곳을 찾아 간식을 담아 놓습니다. 이것은 마지막단계인 강아지가 패드에 배변을 했을때 곧바로 보상을 해주는 것과 간식냄새를 맡게 하면서 적응을 더 잘할 수 있게 만드는 것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장소를 잘 찾을 수 없다면 종이컵 같은 걸로 마스킹테이프를 붙여 놓아도 됩니다.

3. 관찰단계

강아지가 적응을 했다고 생각하면 기다리면서 관찰해 봅니다. 처음에는 패드위에 배변을 못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괜찮아지실 거예요. 이때 만약 실수한 경우에는 혼내지 말아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혼을 내면 강아지는 배변 실수로 혼난 게 아니라 배변자체 때문에 혼났다고 생각하게 되어 주인이 있을 때는 참거나 숨어서 하는 등 잘못된 습관을 들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냥 빨리 치우고 냄새를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칭찬과 격려

강아지에게 배변 훈련을 진행할 때, 격려와 칭찬이 중요합니다. 배변을 잘 한 경우에는 칭찬과 함께 간식을 주어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5. 주의할 점

강아지가 배변활동 습관을 만들때 집안에 있는 카페트나  쿠션 같은 것은 치워주는 편이 좋습니다. 강아지는 냄새와 발바닥촉감으로 패드를 인식하는데 강아지가 패드와 혼동할 수도 있구요. 만약 치우는 것이 힘들다면 강아지가 카페트나 쿠션에 있을 때는 간식이나 칭찬하는 행위를 안 하셔야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강아지의 배변습관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보통 빠른 강아지들이면 2~3일이내에 습관이 생기기 시작하고 느린 강아지라도 2~3주면 충분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하여 강아지의 건강과 생활을 지키고 행복한 함께 시간을 보내보세요^^

 

반려동물 다른 꿀팁 바로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