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 및 해결 방법 정리

by 구룩구 2023. 8. 30.
반응형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강아지가 토하는 모습을 본적 있으신가요? 보호자로서 자신의 강아지가 토하는 모습을 보면 많이 당황을 하실 겁니다. 특히 말을 할 수 없는 강아지이기 때문에 원인이 무엇인지 더 생각하실 겁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와 예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

 

1. 식습관

강아지가 원래 먹는 양보다 많이 먹거나 사료를 먹을 때 너무 빨리 먹는다거나 혹은 음식을 씹어서 삼켜야 하는데 씹지 않고 삼키는 모습을 자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행동은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고 구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소화불량 혹은 알러지

강아지는 냄새를 맡으면서 입으로 가져가서 사물을 파악하는 행동을 하는데 문제는 먹으면 안 되는 것도 입으로 가져가서 때로는 먹기도 한다는 겁니다.산책 중 땅에 떨어져 있던 음식을 보호자 몰래 먹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먹게 되거나 알러지가 있는 음식을 먹었을 경우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3. 공복

너무 많이 먹는 것도 토를 하는 이유 중 하나이지만 너무 안 먹게 되어도 토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이빨 혹은 입안에 상처가 있는 경우 강아지들은 먹는 것을 꺼려하는데 공복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구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토를 한 물질을 보면 약간 투명한 노란색이면 공복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외부요인

여행이나 낯선 환경 등 강아지의 원래 루틴에서 벗어났거나 가족이 오래 자리를 비웠을 때 등의 외부요인이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줄 수 있고 이는 구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강아지가 토하는 이유강아지가 토하는 이유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

해결방법

 

1. 식습관 문제일 때

강아지가 너무 빨리 사료를 먹는다면 급체방지 식기를 이용해 보세요. 급체방지식기는 강아지가 빨리 먹는 것을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안 씹고 삼키는 강아지에게는 큰 음식은 잘게 쪼개어 주면 괜찮아집니다. 식습관은 바뀔 수 있으므로 크게 걱정할 문제는 아닙니다.

 

2. 알러지가 문제일 때

강아지가 보호자 몰래 먹은 음식이 알러지가 있다면 동물병원에 데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도 피검사를 통해 알러지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3. 공복이 문제일 때

강아지에게 스트레스를 주었던 원인이 있나를 확인해 보거나 혹은 입안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라면 크게 걱정하실 부분은 아니며 강아지가 좋아하는 음식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외부요인이 문제일 때

강아지에게 외부요인이 바뀐 것 같다면 이것을 해결해 주고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해 주세요. 혼자만의 공간에 있으면 스트레스가 풀릴 수도 있습니다.

 

5. 지속적으로 구토를 할 때

강아지가 간헐적으로 구토를 한다면 위에 언급했던 식습관이나 스트레스에 영향을 받을 것일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구토를 한다면 걱정해야 합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일 경우 탈수나 영향결핍으로 이어질 수도 있게 되는데 이때에는 동물병원 내원을 권장드립니다.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는 앞서 말했듯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흔한 현상이니 한번 토를 한다고 해서 크게 걱정은 안 해도 될 것으로 보이고 혹시나 여러 번 하게 되면 꼭 동물병원을 가보셔야 합니다. 우리의 가족이 아프게 되면 병원을 가야 합니다.

 

반려동물 다른 꿀팁 바로 보기

반응형